경상북도의회 윤창욱 의원(국민의힘, 구미2)은 26일 구미시 노인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구미노인대학생을 대상으로 특강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의회 윤창욱 의원(국민의힘, 구미2)
특강에 들어가기에 앞서, 윤창욱 의원은 인사말에서 “어르신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각종 강의, 건강관리 및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구미노인대학이 코로나19로 인해 약 2년 만에 다시 문을 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 자리에 계신 어르신들의 열정에 다시 한 번 감명을 받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노인 정책 방향과 삶의 질 향상’을 주제로 한 윤 의원의 특강은 저출산·고령화로 변화된 각종 사회 현상을 공유하는 한편, 어르신들의 한층 더 나은 삶을 위한 지혜를 함께 나눠 구미노인대학생 50여명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윤창욱 의원은 어르신의 역할에 대해 “한 세대를 뛰어넘는 격대교육의 실효성은 긴 인생을 산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오래전부터 인정되어왔다”면서 “격대교육을 통해 가정에서는 손자녀들을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고, 지역사회에서는 큰 어른으로서 중차대한 역할을 하고 계신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의원은 “어르신들은 실버케어의 대상이자, 주체적·사회적 역할의 대상이다”면서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한 각종 제도 및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지원이 시급히 필요한 반면, 어르신 스스로도 젊은 세대와 사회적 역할을 분담하여 제2의 인생을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관점의 전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창욱 의원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루어내신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시설 및 프로그램 확대와 다양한 노년세대를 위한 노인일자리 공급 확대는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며 “안정적 노후소득과 복지시설 확충 등으로 어르신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도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의원은 대한노인회 구미시지회에도 “노인대학, 경로당 활성화, 취업지원 등 어르신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