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느끼는 체험형 성교육 실시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동걸)은 2016.4.21.~4.26.4일간 해평초등학교 다목적실에서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10개교 350명에 대하여‘온 몸으로 느끼는 소중한 성, 행복한 우리’라는 주제로 기존의 성교육을 넘어“오감각으로 배우는 통!通!Tong! 성(性)장 놀이터”를 운영한다.

이번 체험형 SAY(성)놀이터 운영은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한 체감형 성교육으로 올바른 성 가치관을 함양하고 체험위주의 내실 있는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 기회의 확대로 성인권 의식을 개선한다.
주요 체험 내용은, 인간발달(나와 다른 성, 성장하는 몸, 청소년기의 성심리), 인간관계(가족에 대한 성예절, 건전한 이성교제, 결혼과 가족관계), 대체기술(성적 의사결정, 성에 대한 주장과 위기관리, 윗사람에게 거절하는 방법), 성행동(남녀의 성인식, 성욕구 조절방법, 원하지 않는 임신에 대한 대처), 성건강(사춘기 건강관리, 생식기 자기건강관리법, 성매매감염병의 치료와 대처),사회와 문화(대중매체와 성폭력, 음란물의 대처, 성매매방지법에 대한 이해)등 주제별로 4개의 부스를 설치하여 교구 및 영상물을 활용한 체험,체감활동 위주로 성전문가에 의하여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게는 푸짐한 상품도 수여하였으며, 참여한 학생 전원에게도 문구용품을 지급하였다. 특히 무을중학교 김oo 학생은 정말 이런 체험을 할 기회가 또 있다면 언제든 다시하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었고 올바른 성지식 습득 및 성문화에 대한 프로그램을 더 많이 운영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구미교육지원청(평생교육건강과장 박종옥)은 멀티미디어 세대인 청소년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청각적 참여형 성교육으로 특히 보건교사 미배치교에 오감각 체험 등 다양한 성교육 기회를 극대화 했다고 밝혔다.

경북연합방송 kss1314@naver.com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