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직원 당직업무 재난안전상황실에 통합 운영

  시대환경 변화에 맞게 직원 근무여건 개선... 긴급 상황 대처능력은 향상

2021.04.01 (목) 07:51:03 최종편집 : 2021.04.01 (목) 07:51:03      

경상북도는 4월 1일부터 도청 직원 당직근무를 없애고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재난안전상황실에 당직업무를 통합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북도청2.jpg

도청이나 시군청 등 관공서 당직은 근무시간 이후 야간이나 공휴일에 청사 내 화재․도난‧보안 등 사건사고를 예방하고 긴급문서 처리 및 각종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근무조를 편성하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당직근무는 과거 청사건물이 화재에 취약하고 통신시설이 미비한 시기에는 각종 사건사고 예방과 재난발생 대비, 긴급한 민원업무 처리 등 많은 순기능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시대가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당직 근무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특히, 경북도청의 경우 2016년 안동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최첨단 방재시스템을 갖추고 24시간 재난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청사 내 화재예방 등 긴급 상황은 통합방재센터에서 첨단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빈틈없이 청사 내외부를 감시하고 있으며 청사 주요지점에는 청원경찰이 배치돼 근무하고 있다.
각종 사건사고 및 재난 발생 대처는 안전정책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4시간 지역 재난상황을 관리하고 있으며 소방본부 119 종합상황실과 연계해 사건사고 처리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일반민원 처리의 경우 인터넷이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각종 제증명 발급이 가능하고 야간 당직 시 전화민원의 경우 단순 안내 문의나 시군에서 처리가 가능한 생활민원 전화가 대부분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시대환경 변화 맞게 조직운영을 과감히 바꿔 나가면서 재난상황관리는 전문부서로 일원화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당직을 통합 운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장식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은 “당직업무의 주요기능인 재난상황관리가 전문부서인 재난안전상황실에 통합됨으로써 도민 안전이 더욱 강화된다”면서 “직원들의 당직 근무 부담을 해소하고 당직 다음날 휴무로 인한 업무공백도 없어져 도정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도 산하 직속기관 및 사업소에 대해서도 기관별 여건에 맞게 당직근무를 개선해 나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발렌시아가 2024SS 뉴 코크 블러 프린트 쇼트 슬리브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1
tv
8
2017
5
2
119
6
?
많이 본 뉴스
[군위]집중안전점검 실시로 취..
[의성]'청년농업인 스마트팜 딸..
[봉화]202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성주]산업단지혁신지원센터 임..
[김천]배낙호 김천시장, 정부세..
[고령]고령 우곡수박 직판장 개..
[구미]2026년 국가투자예산 확..
[경북도청]‘2025년 경북 6대..
[경북도청]전기차 전환 안전성..
[경북의회]경상북도의회 최병준..
[영양]‘영양산나물 먹거리 한..
[상주]상주쌀 ‘미소진품’, K..
[상주]소상공인 희망드림 특례..
[안동]산불 피해 주민 대상 대..
[김천]배수펌프장 8개소 일제..
[의성]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한..
[영덕]산불 피해 주민 위한 ‘..
[영천]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
[울릉]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
[김천]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